[경전철 시리즈] 위례선(트램)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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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 나이 서른입니다.
오늘 소개 드릴 노선은 앞서 서부선, 면목선 보다
착공 일정이 가깝게 다가온 노선입니다.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파헤치기
세 번째 위례선(트램) 입니다.

WARNING 
해당 글은 아래 언급된 정보를 출처로 합니다.
노선에 대한 일부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됐습니다.
추진경과는 독자분의 조회 시점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요

  • 대규모로 개발되는 위례신도시의 국토교통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제기된 노선이다.

노선정보
노선길이(km)
환승
정거장
총정거장
공사비
(억원)
비고
개착구간
터널구간
총길이
-
-
5.00
2개소
9개소
1,647
민원요청

주요 경유지
복정역(8호선, 분당선) - 창곡천 공원 - 마천역(5호선)
주요 지장물
5호선, 8호선, 분당선 입체교차

▷ 서울특별시 위례선 검토의견

  • 신도시 구간으로 지장 시설물이 없고 도로교통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초기 계획 수립이 가능하며 노면 전차 건설여건이 매우 양호하다.
  • 신도시 내 발생 교통수요를 원활히 흡수하며, 대중교통 중심 도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기지

  • 위치 : 송파구 장지동 복정역 인근 환승주차장 일대(지하)

지도 : 카카오맵
선정사유

  • 위례신도시 외곽에 위치한 공공 환승주차장 용지를 활용하여 지하 차량기지로 계획함으로써 민원 발생 요인 최소화 및 부지 복합 활용이 가능하다.
  • 주변 지장물 및 간섭 시설이 적어 건설비 및 보상비를 최소화한다.
  • 차량기지 시공 중 주변지역 및 도로교통 영향 최소화로 원활한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
  • 본선과 근접하여 입출고선의 길이가 최소화되어 차량의 검수 및 입,출입이 용이하다.


위례선 진행상황
사업계획수립
예비타당성조사
기본계획수립 및 고시 ← 현재 단계
사업자 선정
실시계획 승인 및 고시  진행 계획
시스템 설계 및 용지보상
착공
시운전
개통

  • 최초 민간사업으로 시작했으나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비용 대비 편익(경제성)이 기준치에 못 미치며 제외됐었다.
  • 하지만, 공공사업으로 전환되며 사업이 재개됐다.
  • 현재 사업 순항 중으로 기간은 ~2024년 12월로 예상된다.


위례선 총평

  • 위례선은 지상으로 달리는 트램으로 설계된다.
  • 공공사업 및 앞서 언급한 신도시 구간으로 민원 및 지장물 등의 영향이 최소화되어 상대적으로 다른 노선에 비해 공사 일정에 큰 변수가 없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향후 위례신도시의 교통 불편 해소 및 지하철 이용에 편의성을 높여줄 것이다.


 "본 저작물은 '교통정책과'에서 '16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 연구(조혜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정보소통광장 정책연구자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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