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시리즈] 서부선 파헤치기
- 부동산 정보/개발계획
- 2020.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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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 나이 서른입니다.
그동안 온라인 임장기를 작성하며 여러 철도 호재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컨텐츠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파헤치기입니다.
오늘은 첫 번째 서부선 경전철 입니다.
※ WARNING ※
해당 글은 아래 언급된 정보를 출처로 합니다.
노선에 대한 일부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됐습니다.
추진경과는 독자분의 조회 시점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요
- 서부선은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를 연계하는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유도하는 노선이다.
- 최초 종점이 7호선 장승배기에서 2호선 서울대입구역으로 연장하며, 네트워크가 강화된 노선이다.
▷ 노선정보
노선길이(km) |
정거장 |
공사비 |
비고 |
|||
개착구간 |
터널구간 |
총길이 |
환승정거장 |
총정거장 |
||
1.52 |
14.25 |
15.77 |
6개소 |
16개소 |
12.249 |
2008 기본계획 |
주요 경유지 |
새절역(9호선) - 충암초교 - 명지대학교 - 연희초교 - 연세대학교 - 신촌역(2호선) - 광흥창역(6호선) - 순복음 교회 - 여의도 - 삼익아파트 - 노량진역(1호선, 9호선) - 장승배기(7호선) - 건영약수아파트 - 구암초교 - 경희한의원 - 서울대입구역(2호선)
|
주요 지장물 |
1호선, 2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9호선, 경의선, 공항철도 입체교차
불광천, 홍제천, 샛강, 홍남교, 서강대교, 노량진 수산시장, 국사봉터널
|
▷ 서울특별시 서부선 검토의견
- 대부분이 거주 밀집 지역으로 이용수요 유발효과가 높아 경제적 타당성 확보가 유리하다.
- 도로가 협소 간 구간이 많아 일부 정거장 구조물 계획 시 사유지 저촉과 민원 발생이 예상된다.
▶ 차량기지
- 위치 : 영등포구 여의도동 63번지 공영주차장 일대(지하)
지도 : 카카오맵
▷ 선정사유
- 도심지 통과에 따른 상대적 부지 활용도가 낮은 지역을 선정했다.
- 여의도 서측 둔치 공영주차장 부지 하부 공간을 활용하여 토지 이용을 극대화했다.
- 민원발생 요인 및 부지 보상비를 최소화하여 원활한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
- 입출고선 연장 최소화로 차량의 검수 및 입출입이 용이하다.
▶ 서부선 진행상황
사업계획수립
예비타당성조사 ← 현재 단계
기본계획수립 및 고시
사업자 선정
실시계획 승인 및 고시
시스템 설계 및 용지보상
착공
시운전
개통
- 서부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 예비 타당성 조사란? 정부 재정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사업의 정책적, 경제적 타당성을 사전에 검증, 평가하기 위한 제도이다.
- 앞서 '검토 의견' 언급한 민원 우려 등 여러 난관이 남아있다.
- 개통 시점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이르다고 보인다.
▶ 서부선 총평
- 1, 2, 5, 6, 7, 9호선을 통과한다.
- 다양한 주거 밀집 지역을 통과하며 여러 지역에 교통망 개선 효과를 일으킨다.
- 서울 3대 업무지구 중 여의도를 통과하는 직주 노선이다.
- 개통 시점에 대해서 언급하는 건 아직 이르다.
"본 저작물은 '교통정책과'에서 '16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 연구(조혜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정보소통광장 정책연구자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저작물은 '서울정보소통광장 정책연구자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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