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시리즈] 면목선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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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 나이 서른입니다.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파헤치기
두 번째, 면목선 경전철 입니다.

WARNING 
해당 글은 아래 언급된 정보를 출처로 합니다.
노선에 대한 일부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됐습니다.
추진경과는 독자분의 조회 시점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요

  • 동대문구, 중랑구 일대 상습 정체지역의 열악한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노선이다.

노선정보

노선길이(km)
정거장
공사비
(억원)
비고
개착구간
터널구간
총길이
환승정거장
총정거장
0.68
8.37
9.05
3개소
12개소
7,066
2008
기본계획

주요 경유지
청량리역(1호선, 중앙선) - 서울시립대 - 전농동로터리 - 장안동삼거리 - 늘푸른공원 
- 면목선(7호선) - 겸재삼거리 - 우림시장 - 신내지하차도 사거리 - 중랑구청 
- 동성아파트 - 신내차량기지(6호선, 경춘선)
주요 지장물

1호선, 6호선, 7호선, 중앙선, 경춘선 입체교차

청량 제2육교, 배봉자동차육교, 장안교, 신내지하차도


▷서울특별시 면목선 검토의견

  • 노후화된 시가지 및 열악한 간선도로망에 따라 보도 및 차도폭이 비교적 협소하여 정거장 구조물 개착 시공 시 사업비 상승 가능하다.


▶ 차량기지

  • 위치 : 중랑구 망우동 6호선 신내차량기지 인근(지상)

지도 : 카카오맵

▷ 선정사유

  • 기존 도시철도 6호선 신내차량기지 인근 지역 활용으로 사유지 보상 및 민원 최소화, 기존 도시와의 최단거리 환승 등 수요 유발 효과가 크고 사업비 최소화가 가능하다.
  • 종점 정거정과 근거리 위치되어 차량 검수 및 입, 출입이 용이하다.
  • 차량기지 시공 중 주변 역 및 도로교통 영향 최소화로 원활한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
  • 버스 공영차고지, 6호선 차량기지 등 유사 시설이 밀집되어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면목선 진행상황
사업계획수립
예비타당성조사
기본계획수립 및 고시
사업자 선정
실시계획 승인 및 고시
시스템 설계 및 용지보상
착공
시운전
개통

  • 앞서 서부선에서 언급된 것과 다르게 경제 및 사업성은 뛰어나지 않은 노선이다.
  • 2019년 재정사업으로 진행 중이나 별다른 성과는 현재 없다.
  • 현시점에서 완공시기를 논하는 것은 시기 상조다.


면목선 총평

  • 1, 6, 7호선을 통과한다.
  • 특히 청량리역 일대 동대문구 인프라 개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 경제 및 사업성이 뛰어나지 않아 재정사업으로 진행 중이나 별다른 성과는 없다. 따라서 완공 시기를 현재 논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 교통정책과'에서 '16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 연구(조혜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정보소통광장 정책연구자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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