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시리즈] 난곡선 파헤치기
- 부동산 정보/개발계획
- 2020.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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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 나이 서른입니다.
모두 지난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파헤치기
일곱 번째 난곡선 경전철 소개 드리겠습니다.
※ WARNING ※
해당 글은 아래 언급된 정보를 출처로 합니다.
노선에 대한 일부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됐습니다.
추진경과는 독자분의 조회 시점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노선현황
▷ 노선개요
- 교통 체증이 심각한 난곡 지역에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검토한 노선이다.
- 당초 GRT로 계획되었으나 주변 여건 변화에 따라 신림 지선으로 변경된 노선이다.
▷ 노선정보
- 개착구간 : 0.73km
- 터널구간 : 3.35km
- 총길이 : 4.08km
- 환승정거장 : 1개소
- 총정거장 : 5개소
- 공사비 : 3,085억원
- 비고 : 2011기본계획(변경안)
▷ 주요경유지
- +보라매공원(신림선)
- 신대방역(2호선)
- 난곡사거리
- 미성초교
- 난곡초교
- 난향초교
▷ 서울특별시 난곡선 검토의견
- 신림선과의 직결 운행으로 시설물 및 운영조직을 공유하여 건설비, 운영비 절감이 가능하며, 이를 위하여 신림선과 동일한 철도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 종점부 외 통과 지역 대부분이 저밀도 주거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 차량기지
- 위치 : 동작구 신대방2동 보라매공원 일대 (지하) 신림선의 차량기지를 공유한다.
지도 : 카카오맵
▷ 선정사유
- 신림선 지선 개념의 연장 계획으로 단거리 노선 연장의 특성상 별도의 차량기지 계획은 규모가 작아 경제적으로 불합리하며, 운영 계획상 바람직하지 못하다.
- 따라서 별도 차량기지 건설 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신림선 차량기지 확장 후 공용 사용하는 것으로 검토하며, 공용 사용 시 운영성 향상을 위하여 보라매공원으로 위치 이동을 계획했다.
▶ 난곡선 진행상황
사업계획수립
예비타당성조사 ← 현재 단계
기본계획수립 및 고시
사업자 선정
실시계획 승인 및 고시
시스템 설계 및 용지보상
착공
시운전
개통
- 앞서 언급한 '서울특별시 검토의견', '차량기지 선정 사유'와 같이 사업성과 경제성은 떨어지는 노선이다.
- 따라서 국가 재정사업으로 진행이 필수적이다.
- 아직 공식적인 예비 타당성조사 결과는 없으며 금번 2020 선거 공약으로 다수 언급된 만큼 계속해서 지켜봐야겠다.
▶ 난곡선 총평
- 난향초등학교 인근 아파트 등 고밀도 주거지역과 더불어 신대방역 난곡초 주변 주거시설 교통망 개선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 신림선과의 직결 운행으로인한 간접 수혜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 교통정책과'에서 '15년' 공표 및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423호) - 조혜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정보소통광장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조회하여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른 경전철 시리즈 호재가 궁금하다면?]
2020/05/03 - [서울특별시] - [경전철 시리즈] 신림선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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