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시리즈] 우이신설 연장선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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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 나이 서른입니다.
오늘은 경전철 시리즈의 마지막입니다.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파헤치기
열 번째 우이신설 연장선 입니다.

WARNING 
해당 글은 아래 언급된 정보를 출처로 합니다.
노선에 대한 일부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됐습니다.
추진경과는 독자분의 조회 시점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선현황

노선개요

  •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분기하여 방학역(경원선)까지 연장하는 지선 개념의 노선으로 해당 자치구 및 지역 주민의 집단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의 고밀도 주거지를 경유하여 사업성이 높은 노선이다.

노선정보

  • 개착구간 : 0.33km
  • 터널구간 : 3.17km
  • 총길이 : 3.5km
  • 환승정거장 : 1개소
  • 총정거장 3개소
  • 공사비 : 2,282억원
  • 비고 : 2008 기본계획

▷ 주요경유지

  • 북한산우이역
  • 선덕고교입구사거리
  • 성원아파트사거리
  • 방학역(경원선)

서울특별시 우이신설 연장선 검토의견

  • 우이신설선의 연장선 개념으로 우이신설선 민간사업자와 협의하여 연계 추진토록 한다.
  •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분기가 가능하나, 기존 정거장 시설물 입체 교차 시공 및 사유지 저촉에 따른 사업비 상승 요인이 내포된다.

이미 우이신설선은 완공 상태로 연계 추진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




차량기지 계획

  • 단거리 연장 노선으로 별도의 차량기지 계획은 규모가 작아 경제적으로 불합리하다.
  • 지하 차량기지 확장성 한계로 사업시기에 따라 별도의 차량기지 검토가 필요할 수도 있다.
  • 하지만 현 단계에서는 우이신실선의 차량기지를 확장하여 유치 용량을 확보 후 사용하는 것으로 계획한다.


우이신설 연장선 진행상황
사업계획수립 ← 현재 단계
예비타당성조사
기본계획수립 및 고시
사업자 선정
실시계획 승인 및 고시
시스템 설계 및 용지보상
착공
시운전
개통

  • 2019년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됐다.
  • 현재 국토부에서 서울시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에 대한 검토 진행 중이다.
  • 앞서 언급했듯이 최초 우이신설선 개통 시 연계 추진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


우이신설 연장선 총평

  • 솔밭공원역과 방학역 사이 방학동, 쌍문동 일대에 실수요자들에게 큰 교통망 개선 효과를 줄 것이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 교통정책과'에서 '15년' 공표 및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423호) - 조혜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정보소통광장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조회하여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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